동네방네 김형규 기자 | 사천시평생학습센터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은 2월 10일부터 28일까지 2025년도 1학기 평가인정 학습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.
특히, 모집 과정 중 사회복지전공 필수과목인〈사회복지현장실습〉과목은 2월 14일 오후 6시까지만 신청 받는다.
교육부 승인 평가인정 학습과정 12과목을 대상으로 수강생 180명을 모집하는데, 고등학교 졸업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천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. 수강료는 과목당 4만 원이다.
오는 3월 4일부터 요일별 순차적으로 개강하고, 출석수업기반으로 각 과목별 15주(45시간), 야간반(19시~22시)으로 운영한다.
모집 전공 분야는 사회복지학, 아동학, 상담학 전공으로 학점인정이 호환되는 학습과목들이다.
전공 분야 중 수강생들이 선호하는 사회복지학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전공과목과 건강가정사 자격에 필요한 전공과목을 개설해 운영한다.
사회복지학 전공은 전문행정학사(2년제), 행정학사(4년제) 관련 학위취득에 관련된 모든 과목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.
특히, 학위취득 및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인 '회복지현장실습' 과목은 2020년 법 개정 이후 신법 적용자로 모집한다.
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자이면 학위와 자격증 동시 취득이 가능한 제도이다.
사천시는 대학의 학위취득 기회를 놓친 시민에게 저렴한 수강료로 대학과 동등한 학습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, 수강 신청부터 1:1 맞춤학습 상담과 개인별 학습설계를 통해 학위취득 시까지 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관리해 준다.
전문학사 2년제의 경우 60학점(20과목)까지 학점을 취득할 수 있고, 4년제 학사과정은 105학점까지 학점 취득을 인정받을 수 있다.
특히, 학점은행제는 일반 대학과 달리 학년의 개념이 없으며, 학점으로 인정되는 학점원도 다양하다. 따라서 학위취득까지 걸리는 기간은 학습자의 이수 계획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.
사천시평생학습센터 학점은행제 맞춤형 학습상담서비스를 통해 개인별 최종학력 등을 고려해 이수 계획 및 학위 수여 요건에 대한 촘촘한 학습설계를 제공받을 수 있다.
학점은행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사천시평생학습센터 평생학습팀 학점은행제로 문의하면 된다.